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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역훈련

영혼 구령 세미나

김 학수 | 2016.11.20 20:37 | 조회 1339


서울 성서 침례교회                                          영혼 구령 세미나                    2016. 9. 4.

                                                                                                                                  교안 작성 : 김 학 수 목사

영혼 구령의 중요성

1.우리 주님이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시기 위해 오셨기 때문입니 다. 19;10.

2.영혼 구령이 주 예수께서 우리에게 명하신 사명이기 때문입니다. 16;15. 28:19-20.

3.성령님이 성도에게 임하신 후에 예수님의 증인이 되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1;8.

4.흉악한 죄와 저주에 있는 사람을 구원받게 하는 구령이야 말로 최상의 은혜요 선물이기 때 문입니다. 2;1. 2;8.

5.영혼 구령은 죽은 영혼을 살리는 일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2;1.

6.영혼 구령이야 말로 절망의 운명을 완전히 전환 시켜 주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죄인->의인(성도), 사망->생명(영생) 심판->심판 받지 않음, 불못(지옥)->천국, 마귀자녀-> 하나님자녀(상속 자:대를 이을 자)로 거듭남, 소망 없던 자-> 부활, 휴거, 혼인잔치, 상급, 천년왕국, 새 하늘과 새 땅.

7.사도들과 초대 교회 성도들은 모두 영혼 구령 사역을 최우선에 두고 실천 했습니다.

*2;36-41. 5;42. 7;1- 8;4- 그 결과 수 천 수만의 영혼들이 구원받고 침례 받아 교회의 제자의 수에 더해졌습니다.

8.초대 교회성도들은 교회 부흥을 위해 전도 한 것이 아니라, 주님의 명령에 순복하여 전도 (영혼 구령)을 하고 보니까 교회는 부흥되어 졌습니다.

9.복음을 전하고 영혼들을 구령하니 그리스도인들이 곳곳에 세워지고 교회가 없던 곳에 교회 들이 세워 졌기 때문입니다.

1)안디옥 교회 행11;19-26. 2)빌립보 교회 행16;11-15. 3)데살로니가 교회 행17;1-4.

10.영혼 구령은 복음전도인의 최고한 영예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바울 사도는 살전2;19-20.에서 자신이 복음을 전하여 구령한 이들을 가리켜 우리의 소망 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가 강림 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 니냐” “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 이니라.”


1: 주제: 인간은 처절한 죄인입니다. 본문: 3:9-18.

1.우리 인간은 아담 안에서 이미 죄인 되어 태어났습니다. 5;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 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 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1)아담이 선악과를 따 먹었을 때 그의 후손들인 우리는 아담의 허리 안에 씨로서 존재했습니 다. 그래서 선악과를 아담과 함께 따 먹은바가 된 것입니다.

2)아기가 태어날 때 원하던 원하지 않던 아버지의 성(, , , , )씨를 가지고 태어나 듯이 죄인인 아담의 후손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인간은 근본적으로 죄인입니다.

2.1;18-23.에서 보여 주신 이방인의 죄.

1)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알만한 것을 그들에게 보이셨습니다. 만드신 만물을 통하여 하나님 의 능력과, 신성을 보여 알려 주셨습니다.

2)그러나 이방인들은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고 감사치도 아니하고 썩어지 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여러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어 섬기고 있습니다.

3.2;1-8.에서 보여 주신 유대인의 죄.

1)유대인은 우선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의 언어로 먼저 주셨습니다.)율법과 계명을 그들에게 주셨고, 선지자들을 그들에게 먼저 보내 주셨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도 그들의 나라에서 태어나게 하시고 복음사역을 그들의 목전에서 다 이루어 주셨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 순종 했고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불신했고 저버렸습니다. 그것이 유대인의 죄입니다.

4.아담의 후손인 인간은 죄 성을 그들 안에 가지고 살아갑니다. 7;20-23.

1)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은 밖에서 들어가는 것이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속에서 나 오는 것이 그를 더럽게 합니다. 7;20.

2)사람의 속에 어떤 것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지를 보십시오. 7;21-23.

5.3;11-18.에서 보여 주시는 인간의 죄 성을 보십시오.

1)이 모든 인간의 죄는 영적 의사이신 하나님께서 인간의 죄를 진단하신 것입니다.

2)최종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진단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3;10.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3;23.

6.죄는 번식성이 강합니다.

1)아담의 죄는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하고성 선악과를 따 먹은죄입니다. 3

2)아담의 아들 가인은 동생 아벨을 처 죽였습니다. 4;1-8.

3)아담의 6대손 라멕은 더 많은 사람을 죽인 살인자가 되었습니다. 4;23-24.

4)노아 시대에 와서는 하나님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 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셨다고 하셨습니다.

5)소돔 고모라 땅에는 의인10명이 없어 불로 멸망당했습니다. 18;22-33. ;19;23-29.

6)그 후로부터 수 천 년이 지난 이시대의 죄는 얼마나 번식 되어 있겠습니까?

상상을 뛰어 넘는 죄악 세상이 되고 말았습니다.

 

죄의 대가는 무엇입니까?

1.죄의 대가는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는 것입니다. 3;23.

1)하나님의 생명의 빛에 거하지 못하며 그분의 생명과 그분의 자녀와 후사가 되는 영광과 천 국에 이르지 못합니다.

2)죄는 이처럼 귀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는 자격을 상실케 했습니다.

2.죄의 대가는 사망입니다. 6;23.

1)죄인이 하나님의 생명에서 분리된 것이 사망입니다. 그러므로 죄인은 영적인 생명이 없는 자 이므로 죽은 것입니다. 2;1. 4;18.“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있도다.”

2)아담이 선악과를 따먹었을 때 정녕 죽으리라고 하셨는데 당장에 육체는 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의 영혼은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났기 때문에 죽은 것이였습니다.

3)죄의 삯(대가)은 영적 사망 뿐 아니라 육체의 사망을 하게 됩니다. 9;27.

3.죽음 그 후에는 심판이 있습니다. 9;27.

1)그 심판은 심판 주 이신 예수 그리스도 심판대 앞에서 받게 됩니다. 5;27-29.

2)그 심판은 피고인의 자기 행위대로 기록된 책들에 의해 심판을 받게 됩니다. 20;12-15.

4.심판을 받은 후에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지옥)에 던져집니다. 20;14-15.

1)이 불못에 던져 지는 것을 둘째 사망이라고 칭합니다. 20;14.

2)그곳은 미혹하던 마귀와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게됩니 다. 20;10.

3)그 지옥에서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않는 곳입니다. 9;48.

 

암송 성구

1.3;10. “기록 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2.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3.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 라.”

4.9;27.“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20;12-15.

5.20;14-15. “사망과 음부도 불 못에 던지 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 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에 던져지더라.”



서울성서침례교회                                     영혼 구령 세미나                     2016. 9. 11.

                                                                                                                               교안 작성 : 김 학 수 목사

 

2: 주제: 죄인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 본문: 3;16. 5:6-8.

1.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 이십니다. 요일4:8.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1)일반적인 사랑이란?

a아끼고 위하는 따뜻한 인정을 베푸는 일 혹은 그런 마음을 가리킵니다.

b그리고 마음에 드는 이성을 몹시 따르고 그리워하는 일이나 그런 마음을 에로스 적 사랑이 라 합니다.

c그리고 일정한 사물에 대하여 몹시 즐기거나 좋아하는 마음을 말합니다.

d그런가 하면 인간관계 속에서 부모가 자식을 자식이 부모 형제를 그리고 친구 간에 나누는 우정 적 사랑이 있습니다.

2)하나님의 사랑은 초월의 사랑입니다.

a하나님의 사랑은 사랑 받을 만한 사람만 사랑 하시는 것이 아니라 흉악한 죄인과 원수까지 도 사랑하시는 사랑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원수 되었을 때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셨습 니다. 5;10.

b하나님의 사랑은 일시적인 사랑이 아니라 영원히 변하지 아니하시는 사랑을 하십니다.

*고전13;8.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합니다.”

c하나님의 사랑은 있는 그대로 받아 주시는 사랑을 하십니다.

*55;7.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 하시리라

d하나님의 사랑은 용서의 사랑입니다. 4;32.“서로 용서하라 하나님이 ᅟᅳᆨ리스도 안에서 너희 를 용서하심 같이 하라.” 18;21-22. “몇 번이나 용서 하오리이까?” “일곱 번을 일흔 번까 지 할지니라.”

2.하나님의 사랑은 사랑의 대상을 위하여 희생하시는 사랑입니다.

1)하나님은 범죄 한 사람들을 그 흉악한 죄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하여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 주셨습니다.

*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2)하나님은 그분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로 하여금 인간의 모든 죄를 대신하여 심판을 받아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죄가 하나도 없으신 분이십니다.

*18;38. 19;6.“나는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하였노라.”

3)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정에 여러 차례 끌려 가사 심문과 심판을 받으신 것은 그분의 죄 때문 이 아니라,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분이 담당하시고 대신 받아 주신 심판 이였습니다.

*벧전 2;24.“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 하셨으니

*53;6.“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 시키셨도다.”

3.우리 대신 심판을 받으신 예수님은 많은 채찍은 맞고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이도록 최후 심판 이 내려졌습니다.

1)19;1.“이에 빌라도가 예수를 데려다가 채찍질 하더라그 채찍은 다섯 가닥의 가죽으로 꼰줄 끝에 모가 난 삼각 납덩이가 달린 채찍으로 벗겨진 예수님의 몸을 한번 채찍질 할 때 마다. 온몸을 휘감게 한 후 잡아채는 채찍으로 39번이나 맞으신 채찍입니다.

2)예수님의 몸은 그 채찍에 의하여 온 몸이 글키고 피가 낭자 히 흘러 내렸습니다.

그 얼마나 고통이 심 하셨겠습니까? 그 채찍과 고통은 우리가 범죄 하여 당해야 할 것인데

하나님의 거룩하신 아들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대신 당하신 것입니다.

3)그뿐 아니라 예수님이 유대인의 왕 이라 하시니저들은 예수님을 조롱하기 위하여 예수님 의 머리에 가시관을 역어 씌웠습니다. 그 고통이 얼마나 심하셨겠습니까? 그리 하고는 조롱 하기를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 할 지어다 했고 주먹으로 예수님을 때렸습니다.

4)이럭케 예수님이 멸시 천대 수모를 당하신 것은 모두 우리가 범죄인으로서 받을 형벌을 대 신하여 예수께서 당하신 것 이였습니다.

5)예수님은 수많은 채찍을 맞으시고 머리에 가시관을 쓰신 후에 통나무 십자가(로마 병정 3인 이 겨우 들 만한 무거운 십자가를) 어깨에 메시고 갈보리 동산에 오르셔야 했습니다. 가시다 가 힘겨워 여러 번 넘어 지실 때 병정들이 채찍으로 예수님을 내려 쳤습니다.

6)갈보리 동산에 오르신 후 지고가신 십자가를 뉘어 놓고 그 위에 예수님을 눕히고 사지에 세 개의 녹슨 못으로 예수님을 못 박았습니다. 망치로 못을 박을 때 마다 손과 발을 뚫고 못이 박혔으며 한번 내려 칠 때 마다 예수님의 손과 발에서 피가 낭자 히 솟구쳐 흘러내렸습니다.

7)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후 미리 파 놓은 구덩이에 십자가를 세웠습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은 몸의 중량으로 못 박힌 손과 발이 찢어지는 아픔과 고통을 격으 셔야 했습니다.

4.예수님은 돌아가시기 전에 십자가상에서 일곱 마디말씀을 하셨습니다.

1)예수님을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밖은 저들을 위하여 용서의 기도를 하셨습니다.

*23;34.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 이니 이다.”

*예수님은 십자가 상에서도 기도 하셨습니다.

2)예수님은 십자가상에서도 한 강도를 구원해 주셨습니다.

*23;43.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3)곁에서 예수님의 십자가에 달리시는 광경을 목격하고 있는 어머니를 사랑하는 제자에게 봉 양 하도록 하셨습니다. 19;26-27. 예수님은 부모 효에도 모범 이셨습니다.

4)“내가 목마르다라고 외치셨습니다. 19;28. 얼마나 피를 많이 흘리 셨으면 목마르다고 외치셨겠습니까? 그때 병정들이 쓸개 탄 포도주를 마시게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마시지 않으셨습니다. 쓸개 탄 포도주는 마취제 였기 때문에 그것을 마시면 통증을 가시게 할 수 있 으셨지만 우리들이 당해야 할 고통을 대신 당하시므로 우리의 고통을 담당하시기 위해서 그 렇게 하신 것입니다.

5)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 하나이다.23;46.

a 몸 안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으로 존재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영과 혼입니다.

b그 영혼이 몸으로부터 불리 되는 것을 죽음이라고 합니다.

b그 영과 혼은 사후에 가는 곳이 두 곳이 있습니다. 하나는 천국이요. 또 한 곳은 지옥(불과 유황으로 타는 불못)입니다.

c그 영혼이 하나님의 손에 이끌리어 천국에 들어가는 자는 복된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 영혼이 지옥 불속으로 던져 지는 것은 최고한 저주요 불행입니다.

d 예수님은 하나님의 손에 그 영혼을 부탁 하셨습니다. 그렇게 할 때 영혼이 가장 안전하게 하나님의 나라에 임하게 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영혼도 하나님의 손에 부탁해야 합 니다.

6)27;46.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 까?” 하나님은 인류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기 위하여 아들을 죽는데 까지 버리셨습니다. 그렇 게 하심은 아들을 내어 주고 그 댓가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함 이셨습니다.

7)19;30.내가 다 이루었다.”

*예수님은 우리 죄를 다 용서 하시고 다 없이 하시는 일을 다 이루신것입니다.6;10.53;6.

*예수님은 율법의 요구를 다 이루어 주신 것입니다.

2;16.“원수 된 것을 십자가로 소멸 하시고

*예수님은 우리들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과 천국에 갈수 있는 길을 다 이루어 놓으신 것입니 다. 14;6.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는 일과,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 여 못 박히는 일을 다 이루신 것입니다. 2;20. 6;14.

*그리고 우리의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으신 것입니다. 5;24.

 

암송 성구

1.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 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2.5;8.“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 하셨느니라.”

3.벧전2;24.“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 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4.53;6.“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 시키셨도다.”

5.요일4;9.“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서울성서침례교회                                      영혼 구령 세미나                             2016. 9. 18.

                                                                                                                                           교안 작성: 김학수 목사

 

2강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장사 한 후 3일 만에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셨다는 말씀입니다.

 

1.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증거 고전15;3-4

1)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예수님의 부활하심을 목격 하였습니다. 28;1-5.

2)예수께서 부활 하신 사실을 천사가 증언 하였습니다. 28;5-6.

3)예수님의 부활로 무덤이 빈 무덤이 되었습니다. 28;6.

4)그 빈 무덤에는 예수님의 시신을 쌌던 세마포가 벗겨 있었고, 머리에 쌌던 두건이 놓여 있 었습니다.

5)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에게 부활하신 예수께서 만나 주셨습니다. 28;9-10.

6)예수님의 무덤을 지키던 경비병들이 예수님이 부활 하신 사실을 목격하고 대 제사장 들에게 알렸습니다. 28;11.

7)부활하신 예수께서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와 동행하시며 말씀하셨습니다. 24;13-35.

8)부활하신 예수께서 12제자들에게 나타나 자신을 보여 주셨습니다. 고전15;5.

9)일시에 오백여 형제에게 부활하신 예수님이 보여 주셨습니다. 고전15;6.

10)그리고 맨 나중에 바울 사도에게도 보여 주셨습니다. 18;8. 9;1-9.

2.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이루신 사역은 무엇입니까?

1)부활에 대한 예언을 성취하셨습니다.2;19.“이 성전을헐라 내가삼일만에 다시 일으키리라.”

2)부활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선포하셨습니다. 1;4.

3)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부활로 허물로 죽은 우리를 살리셨습니다. 2;1. 5.

4)우리의 몸이 죽어도 다시 사는 부활의 소망을 주셨습니다. 고전15;20-23. 5;29.

5)주님의 부활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셨습니다. 벧전1;3.

6)우리로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셨으니 곧 우리를 위하여 하 늘에 간직한 것입니다. 벧전1;4.

7)죽을 것(사망)이 생명에게 삼킨바 되게 하셨습니다. 고후5;4.

8)주님의 부활은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하나님)에 대하여 살게 하시는 역사입니다.

벧전2;24. 6;6-11.

9)우리로 하여금 새 생명 가운데 살게 하시는 역사였습니다. 6;4.

10)예수님은 부활 후에 자신을 하나님께 온전히 드리신 것처럼 우리들도 거듭난 자신을 온전 히 하나님께 드리도록 하시기 위함 이십니다.6;13.

 

3강 죄인은 반드시 회개해야 합니다. 3;19.

1.회개란 무엇을 말합니까?

1)성경 낱말 사전: 회개/悔改: 뉘우칠 회, 고칠 개자로, 죄를 뉘우치고 예수를 믿는 것이라 하 였습니다.

2)원래 죄/란 원어상의 뜻은 화살이 과녁을 빗나갔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회개는 과녁에서 빗나간 화살이 과녁으로 돌아오듯 하나님을 향하지 않고 세상을 향하던 죄인이 자기 죄를 깨닫고 돌이켜 하나님께로 나아오는 것을 말합니다.

3)영어에 repentance: 후회, 회한, 회개, 참회, 의뜻을 담고 있습니다.

2.성경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회개한 사람들을 보십시오.

< 삭개오의 회개 > 19;1-10.

1)그는 당시 세리 장 이었습니다. 지금으로 말하면 세무서장 쯤 되는 사람입니다.

2)당시 이스라엘은 로마의 지배하에 있었으며, 사개오는 유대인 이면서 세관에서 국민들로 세 금을 징수 했던 사람입니다.

3)그런데 로마 정부에서 유대인들에게 세금을 내도록 한 금액보다 더 세금을 내게 하고 일부 는 로마 정부에 내고 나머지는 자기 것으로 삼았던 것입니다.

4)그래서 눅19;2.에서 볼 수 있는 대로 삭개오 세리 장은 부자가 되었던 것입니다.

5)그런데 어느날 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오신다는 소식을 듣고 세리장 삭개오는 예수님께 나 아가 예수님을 보기를 원했습니다.

6)그러나 많은 무리 중에 계신 예수님을 키가작은 삭개오가 볼수 없었습니다.

7)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삭개오는 길가에 있는 돌 무화과 나무에 올라가서 그리로 지나가심을 보려 했습니다.

8)그 때에 예수께서 그 곳에 이르러 쳐다보시고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고 하셨습니다.

9)예수님은 예수님을 만나기 원하는 사람에게 닥아 가시는 분이십니다.

10)그때 삭개오가 급히 내려와 즐거워하며 예수님을 영접 하였습니다. 그리고는 회개를 하였 습니다. 19;8.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누구 의 것을 속여 빼앗은 일이 있으면 네 갑 절 이나 갚겠나이다.

11)삭개오는 그동안 국민들로부터 정해진 세금외에 더 받아 챙겨온 사실을 뉘우치고 주님 앞 에서 회개를 하였던 것입니다.

그랬을 때 우리 주님께서 그에게 어떤 말씀을 하셨습니까?

1)19;9.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 이 로다.” 라는 선언을 하셨습니다.

2))그러므로 죄와 사망과 심판과 불못의 형벌에서 구원 받으려면 회개 해야합니다.

 

< 잃어 버렸던 아들이 회개 한 경우를 보십시오 > 15;11-24.

1)한 가정에 두 아들이 있었는데 둘째 아들이 아버지에게 자기 몫의 재산을 달라고 하였습니 다. 그러자 아버지가 그의 몫의 재산을 그에게 주었습니다.

2)둘 째 아들이 그 재산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서 거기서 허랑방탕 하여 그 많은 재 산을 다 낭비 하였습니다.

3)때 마침 그 나라에 흉년이 들었고 궁핍하여 돼지 치는 집에 가서 돼지를 치게 됩니다. 그리 고 돼지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자가 없었습니다.

4)그 때 비로써 그 아들이 스스로 돌이켜 아버지 집의 풍성함을 생각 하며 아버지께 돌아갈 마음을 먹게 됩니다.

5)그리고 아버지께 돌아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나를 아들로 여기지 마시고 품군의 하나로 보소서 라고 회개 할 것을 생각하고 그대로 실천하여 아버지게 돌아와 그렇게

회개를 하였습니다.

그 때 아버지께서 그 돌아와 회개하는 아들을 어떻게 대해 주셨습니까?

1)아버지께서 돌아온 아들을 있는 그대로 용서하시고 받아 주셨습니다.

2)그리고 돌아온 아들을 가리켜 이는 내 아들이라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다.”고 하셨습니다.

3)그리고 그 아들에게 제일 좋은 옷을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워주고 발에 신을 신겨 주고,

살진 송아지를 잡아 먹고 즐기자하였습니다.

여기서 말씀하고 있는 아버지와 아들은 누구를 가리키는 것입니까?

여기 아들은 범죄 한 사람들을 가리키고, 아버지는 범죄한 아들이 회개 하고 돌아 올 때 맛 이해 주심같이 죄인을 맞아 주시고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을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죄인이 회개할 때 죄 없이 함을 받게 하시고 새롭게 되는 날이 이르게 하십니다.

죄인인 사람이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 나아가면 하나님은 죄를 다 용서 하시고 죄를 하나도 않 지은 자처럼 여겨주시고, 그의 죄를 동이 서에서 먼 것처럼 옮기시고 시103;12, 깊은 바다에 던지시고 발로 밟으시고 미7;19, 회개한 자의 죄를 기억도 안 하십니다 사43;25.

 

암송 성구

1.3;19.“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 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2.4;17.“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서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 왔느니라.”

3.55;7.“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 하시리라.“

4.8;22.“그러므로 너의 이악함을 회개하고 주께 기도하라 혹 마음에 품은 것을 사하여 주시 리라.”

5.벧후3;9.“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 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 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하 시느니라.”




서울성서침례교회                                      영혼 구령 세미나                            2016. 9. 25.

                                                                                                                                교안 작성: 김 학수 목사.

 

4강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해야 합니다. 16:27-34.

16:31.“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믿음의 정의: 믿음이란 무엇을 말합니까?

1.믿음이란?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서 말씀하신대로) 알고 의심 없이 받아드리고 신뢰 하는 것을 말합니다.

1)우리는 앞에서 처참한 죄인임을 듣고 깨닫게 되었고, 그 죄의 결과에 대하여 말씀을 살펴 보고 알았습니다. 그처럼 범죄 한 우리를 하나님께서 사랑 하셔서 독생자 예수그리스도를 십 자가에 못 박혀 죽게 하심으로 우리의 죄악을 없이해 주시고 새 생명 가운데 살 수 있도록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예수님에 대한 말씀을 들고 알았습니다.

2)그럭케 해 주신 하나님과 주 예수님을 그대로 믿고 받아 드리며 그 말씀을 신뢰하는 것이 믿음입니다.

3)우리는 앞으로 성경 전체를 알고 믿어야 하지만, 영혼이 구원 받는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께 서 우리를 죄의 형벌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이루신 구속의 사역과 죽으신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신 은혜를 의심 없이 믿음으로 받아들이면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2.사람들은 어떤 것을 믿으려 할 때 눈으로 보고 확인이 돼야 믿으려 합니다.

1)그러나 우리는 지금까지 들은 진리의 복음 말씀을 그대로 믿지 않는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거짓 없으신 인격과 진리이심을 의심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거짓이 없으신 분임을 믿는다 면 그 분의 말씀도 의심 없이 믿어야 합니다. 그것이 진정한 믿음인 것입니다.

2)11;1.에서 믿음을 정의 하시기를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 거니.”라고 하셨습니다.

2)우리 주 예수님께 사람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눈으로 볼 수 있는 표적을 보여 달라고 하 였습니다. *12:38-39. 그 때 예수님이 말씀 하시기를 악하고 음란 한 세대가 표적을 구 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고 하셨습니다.

3)요나의 표적은 요나 선지자가 물고기 배속에서 삼일 간 있다가 물 밖으로 나아온 것을 말씀 하는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되었다가 삼일 후에 살아 나신 것을 가리킵니다.

4)그러므로 오직 유일하게 보여 주신 표적인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의 의미를 알고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영혼이 구원을 받기 위하여 다른 표적을 구하는 것은 영적으 로 악하고 음란한 것입니다.

3.그래서 믿음에는 3요소(3단계)가 있습니다. . . .

1)첫째 요소(단계), (아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어떤 일을 이 루어 주셨는지에 대하여 아는 것입니다. 알지도 못한 분을 믿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2)다음 요소(단계)는 정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머리로 안 사실을 의심 없이 마음에 받아드리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받아드리지 못하는 것은 의심하는 것이고 불신하기 때문 입 니다.

3)다음 요소(단계), 의지依支로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내 자신을 전폭적으로 신뢰하고 의뢰 하는 것, 모든 것을 맡기는 것을 말합니다.

4)그래서 온전한 믿음은 예수님에 대하여 알고 마음으로 받아 드렸다 할지라도, 전적으로 믿 고 맡기고 신뢰하는 의지의 믿음인 것입니다.

5)나의 믿음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 점검해 보십시오.

4.믿음은 어디로부터 오는 것입니까?

1)믿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옵니다. 10;17.

2)믿음은 하나님의 성령이 주시는 은사입니다. 고전12;9.

3)복음을 들을 때 성령께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책망 하시고, 16;8.그 복음을 깨닫게 하시고, 가르쳐 주시고, 14;26. 그리고 그 복음이 믿어지도록 역사 하십니 다. 그리고 그 믿는 자를 거듭나게 하십니다. 3;5.

4)이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11;6.

5.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면 이제는 마음 문을 열고 예수님을 영접해야합니다.

1)예수님은 당신의 마음 문을 노크하고 계십니다. 3:20.

2)예수님을 마음에 모셔 드려야합니다. 1;11-12.

 

성경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고 믿어 구원 받은 사람들을 보십시오.

1.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모든 국고를 맡은 내시. 8:26-40.

1)그 내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어 본적이 없었습니다.

2)그럼에도 그의 하나님께 대한 열정은, 왕복 삼천리나 되는 거리의 예루살렘에까지 와서 하 나님께 예배를 하고 고국으로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3)그리고 돌아가는 길에서도 병거위에서 성경을 읽고 가고 있었습니다. 그가 읽고 있었던 성 경은 이사야 53장의 사지로 끌려가는 어린양에 관한 말씀 이었지만 전혀 그 말씀이 누구에 관한 말씀인지를 몰랐습니다.

4)전도자 빌립이 이 글에서 시작하여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했습니다.

5)내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복음을 듣고 의심 없이 받아 드렸고 그 복음을 의지하여 입으 로 고백을 하였습니다. 8:37. “내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인 줄 믿노라.”

6)그가 고백한 예수는 마1;21.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 할 자 이심이라.”는 고 백이요. 그리스도란 메시아 란 의미로 왕과 대 제사장과 선지자로서 기름 부음을 받으신 분 이라는 고백이었습니다.

7)10;9-10.“네가 만일 네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 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2.이달리야 군대의 백부장 고넬료 행10;1-4. 34-43. 11:15-18.

1)백부장은 이달리야 구대의 백부장으로 로마가 지배하고 있는 이스라엘에 와서 군 복무를 하 던 사람이었습니다.

2)그는 이방인이었지만 경건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 하였고,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한 사람 이었습니다.

3)그는 하나님의 사자의 분부대로 베드로를 청하였고 베드로도 주님이주신 계시로 인하여 이 방인인 고넬료 집에 오게 되었고, 고넬료 가정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4)베드로가 구원 얻을 말씀 즉 복음을 전했을 때 그 때 그들에게 사도들이 주 예수를 믿었을 때 받게 한 성령이 그들에게 임했습니다.

5)그 후에 베드로가 예루살렘 교회에 와서 사도들에게 이 사실을 알려 주었습니다. 그랬을 때

모든 들은 이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말하기를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라고 하였습니다.

6)고넬료의 가족도 지금까지 들어 보지 못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어 놓으신 복음

10:39-40.“그를 그들이 나무에 달아 죽였으나, 하나님이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 내 시되을 듣고 회개하고 믿음으로 구원받고 성령이 그들에게 임했던 것입니다.

3.빌립보 성의 루디아 여인과 그의 가족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 받았습니다.

16:11-15.

1)바울이 빌립보에서 복음을 전했을 때 주께서 루디아의 마음을 열어 바울의 전한 복음을 믿 고 구원 받게 하셨습니다.

2)루디아는 그의 가족에게도 바울로 복음을 전하게 하였고 그 온 가족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 고 침례를 받았으며, 바울의 일행으로 루디아 집에 거하며 복음을 전하도록 청 하였습니다.

3)그리하여 그처럼 아름다운 빌립보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4.빌립보 옥을 지키던 간수가 그의 가족과 함께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 받았습니다.

16;25-34.

1)바울과 실라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다가 깊은 감옥에 갇히게 되었습니다.

2)바울과 실라는 옥중에 쇠사슬로 묶여 있는 중에서도 기도하고 찬송을 드렸습니다.

3)그랬을 때 옥문들이 열리고 쇠사슬들이 모두 풀어졌습니다.

4)그 광경을 옥을 지키던 간수고 목격 하고, 바울과 실라 앞에 엎드리고, 말했습니다.

선생들이여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받으리이까.”

5)그 때 대답하기를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6)그 밤에 주의 말씀을 그의 가족에게 전했고 온 가족이 믿고 침례를 받았습니다.

암송 성구

1.16:31.“이르데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2.10;9-10.“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자 가운데 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3.10;17.“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4.11;1.“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5.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자마다 멸망하 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서울성서침례교회                                       영혼 구령 세미나                        2016. 10. 2.

                                                                                                                                      교안 작성: 김 학수목사.

 

5강 예수 믿는 성도가 받은 구원. 5;24.

1.예수 믿는 성도가 받은 구원은 무엇입니까?

1)예수 믿는 성도는 모든 죄의 사함과 죄 없이 함을 받았습니다. 이것이 예수 믿는 자가 받은 구원입니다.

*하나님은 사55;7.에서 여호와께로 돌아오면 그를 긍휼히 여기시고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

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복음을 듣고 하나님께 돌아오는 회개를 했다면 그의 죄는 용서를 받은 것입니다.

*3;19.에서도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고 하셨는데 회개했다면 그는 죄 없이 함을 받은 것입니다.

*103;12.“동이 서에서 먼 것 같이 우리의 죄과를 우리에게서 멀리 옮기셨으며.”

*7;19.“다시 우리를 불쌍이 여기셔서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 시리이다.”

*31;34.“....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

이니라.“

2)죄 사함을 받은 자를 가리켜 롬5;1.에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라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의롭다 칭함을 받게 된 것을 < 칭의 >라 합니다.

*이 의로움은 하나님의 의를 덧입는 것입니다. 3;22.“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 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 하였음이라.”8;1-2.

*벧전1;18-19.“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조상이 물려 준 헛된 행실에서 대속함을 받은 것은 은 이나 금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없고 점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

3)믿는 자가 구원 받았다는 것은 죄로 인한 심판을 받지 않게 된 것입니다.

*5;24.“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 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3;17-18.“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 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 의 이름을 믿지 아니함으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 이니라.”

*5;29.“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4)예수 믿는 자가 구원받은 것은 불과유황으로 타는 못에 들어가지 않게 된 것을 가리킵니다.

*예수 믿지 않은 사람들(생명책에 기록 되지 못한 자들)이 심판을 받고 둘째 사망 곧 불못에

던져 집니다. 2014-15.

*그러나 예수 믿는 성도들은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릴 권세가 없습니다.

20;6.“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 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동안 그리스도와 더 불어 왕 노릇 하리라.”

5)예수 믿는 자가 받은 구원은 사망에 생명으로 옮겨 사는 것입니다.

*5;24.“믿는 자는 ...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그래서 예수 믿는 성도는 영생을 얻었는데 이것이 믿는 자가 받은 구원입니다.

*요일5;12.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 니라.”

*요일5;13.“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쓰는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 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이 생명은 영생으로서 하나님의 생명인데 예수 믿는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생명을 받아 살게 하신 것입니다.

6)예수 믿는 자가 받은 구원은 천국에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그 천국은 계21:1- 22:5.에 말씀하신 신부가 신랑을 위하여 단장 한 것 같은 곳입니다.

*그곳에는 죽음도 없고, 아픔이나 고통이 없는 곳이며 불을 켜지 아니해도 밝은 곳입니다.

*그곳은 에녹이 죽음을 보지 않고 올라간 곳이며, 엘리아가 병거를 타고 올라간 곳이며, 예수 님께서 부활 하셔서 승천 하신 곳입니다.

*그 하나님의 나라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갈수 있는 곳입니다. 14;6.

*2;6.“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7)이 외에도 예수 믿는 자가 받은 구원이란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함을 받은 것입니다.

*3;13.“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 하셨 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린 자 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4;4-5.“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 신 것은”“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 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8)그리고 믿는 성도가 구원 받았다는 것은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 난 것을 말합니다.

*3;6-7.“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고후5;17.“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벧전1;23.“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 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난 성도들은 주님 안에서 형제요 자매들입니다.

2;11.“거룩하게 하시는 이와 거룩하게 함을 입은 자들이 다 한 근원에서 난지라 그러므로 형제라 부르시기를 부끄러워하지 아니하시고.”

*12;50.“누구든지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 이 니라.”

*바울 사도가 여러 교회들에게 보내는 서신에서 그 교회 성도들을 부를 때 형제들이라 불렀습 니다. 7;1. 고전1;10. 1;11. 3;1. 살전2;1.

9)구원 받은 성도는 하나님의 나라에 시민이며, 왕 같은 제사장 들이며(벧전2;9.), 그리스도의 신부입니다.

*19;6-8.“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 하였으므로.”

*25;1-13.에 나오는 열 처녀의 비유가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신부임을 말해 줍니다.

 

2.성경은 예수 믿는 자는 구원을 받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1)2;8.“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2)2;1.“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3)2;5.“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4)5;24.“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자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5)5;1.“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 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6)8;1.“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7)고후5;17.“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 갔으 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8)1;12.“영접하는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번 암송성구는 본 교안 마지막 2.에 있는 성경 구절들을 암송하세요.




서울 성서 침례교회                               영혼 구령 세미나                      2016. 10. 9.

                                                                                                                        교안 작성 김 학 수 목사.

 

6강 구원 받은 성도의 영적 성장의 길. 벧전2;2. 4;13-16.

서론: 구원 받은 성도는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난 것입니다. 어린 아기가 어머니 태중에 서 태어나면 사람으로서 사지백체 이목구비 오장 육부가 다 있을지라도 어린 아기는 사람으 로서의 구실을 전혀 못합니다. 그러나 그 아이가 부모의 양육에 의하여 성장 해 갈 때 삶 을 구사 할 수 있듯이, 거듭난 성도라 할지라도 거듭난 후에 영적으로 자라지 아니하면 구 원 받았지만 구원 받지 못한 사람과 조금도 다를 바가 없습니다. 예수 믿고 구원 받는 것은 순간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영적 성숙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구원 받은 성도는 성장 되어야 합니다.

 

1.구원 받은 성도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해야 합니다.

*벧전 2;2.“갓 난 아기들 같이 신령하고 순전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 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1)우선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을 받아야 합니다.

*2;42.“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서로 교제하며 떡을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초대 교회 성도들은 구원 받은 첫 날부터 날마다 사도들의 가르침을 통해 양육을 받았습니 다.

2)그뿐 아니라 성도들은 개인적으로도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야합니다.

*육의 양식은 입으로만 섭취 할 수 있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읽고 듣고 묵상함으로 섭취하게 됩니다. 예배시간에 증거 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으로 말씀을 섭취하고, 복음적인 방송 매체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으로 성장 되어야합니다.

*성경 66권을 순차적으로 매일 읽어야 합니다. 적어도 1년에 한번은 성경66권을 읽도록 해야 합니다. 일년 1독을 하려면 매일3장을 읽고 주일에는 5개장을 읽으면 됩니다.

*그 말씀이 무엇을 말씀 하셨는지를 마음에 새기고, 나에게 명하시는 말씀은 무엇이며, 책망 하시는 말씀은 무엇인지, 삶의 규범으로 적용해야 할 말씀은 무엇인지 주의 깊게 살피며 말 씀을 읽고 들어야합니다. 그리고 그 말씀에 따라 삶을 이루어 가야 성장을 하며, 그말씀이 능력으로 성도에게 역사 하시게 됩니다.

3)그 말씀이 좌우에 날선 검처럼 능력이 있어 영과 혼과 관절을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사람을 영적으로 해부하고 치료하고 성숙하게 합니다.

4)그 말씀이 우리 길에 빛이요 발에 등불과 같아서 우리의 나아갈 길을 인도하십니다. 그 말 씀으로 인하여 우리가 실족 되지 않게 됩니다.

5)하나님의 말씀은 약속의 언약이기 때문에 그 말씀을 믿고 순종 하게 되면 그대로 성취되는 축복이 있습니다.

6)읽고 듣고 배운 말씀을 마치 되 삭임 하듯이 묵상을 하게 되면 그 말씀의 영양이 배와 창자 에까지 이르러 온 몸에 영양으로 역사 됩니다.

*사람들을 양이나 염소나 소로 비유를 하셨는데 그 우양들은 먹은 음식을 되 삭임 합니다.

되 삭임 하지 않으면 그 먹은 음식이 전혀 몸의 영양으로 공급 되지 않습니다.

*1;1-2.“ 복 있는 사람은...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 하 는 자로다.” 3.“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 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7)그리고 영적 성숙을 위하여 내가 듣고 배운 하나님의 말씀을 다른 사람에게 나눠 주고 전해 보십시오.

*그러면 전하는 자의 영적 성장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듣는 사람의 영혼을 구원의 길로 인 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예수 믿는 성도라면 그의 영적 성숙에도 도움을 끼치게 될 것입니 다.

2.구원 받은 성도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영적인 호흡이 있어야 합니다.

1)성경에서 구원 받은 성도에게 쉬지 말고 하도록 하신 것은 기도입니다.

*살전5;17.“쉬지 말고 기도 하라.”

2)호흡은 속에 있는 불필요한 가스를 밖으로 내 보내고 밖에 있는 신선한 산소를 받아 드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처럼 중요한 호흡이 중단 되면 사람은 죽습니다.

*그와 같이 영적으로 기도는 호흡인데 기도 없이 신앙 생활을 원활히 할수 있다는 것은 불 가능한 일입니다. 기도 없는 삶은 영적 호흡이 없어 주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3)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입니다.

*우리가 타인과 대화 할 때 상대방의 말을 듣는 일과 자신이 상대방에게 말함으로 대화가 성 립 됩니다. 마찬 가지로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로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말씀을 먼저 듣 고, 그런 다음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께 말씀 드리는 기도가 있게 됩니다.

4)예수님은 마6;9-13.에 기도의 방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기도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드려야하고. 그분에게 먼저 감사와 영광을 드려야 하고,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이루어지도록 기도해야 하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 도 이루어지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구해야 합니다. 영적 필요, 건강의 필요, 정서적 필요, 물질 의 필요, 지적, 지혜의 필요 등을 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 못한 점을 긍휼히 여겨 주시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험에 들지 않게 기도해야 하구요, 다만 악에서 구해 주시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왜냐 하면 요14;13-14.에서 주께서 이렇게 약속을 하셨기 때문입니다. 13.“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 하리 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14.“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그러므로 그 약속을 믿고 아무것도 염려 하지 말고 오직 기도와 간구로 우리의 구할 바를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아뢰어야 합니다. 4;6-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뚜어나신 하나님의 평강이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5)우리의 기도의 영역이 넓혀져야 합니다.

*바울 사도가 믿음의 아들 디모데에게 첫 번 째로 권한 것은 무엇입니까?

*딤전2;1-3.“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감사를 하 되,” 2.“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 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3.“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 으실 만한 것이니.”

*요셉에 대한 예언적 말씀을 그의 아버지 야곱이 창49;22.에서 하신 말씀을 보십시오.

요셉은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

*요셉이라는 나무의 가지가 담장을 넘어 다른데 까지 벋어가 영향을 미쳤듯이, 우리의 기도의 영역도 우리의 좁은 울타리의 담을 넘어 다른 사람들을 위한 기도가 있어야 합니다.

*나의 기도의 영역이 어느 정도 인지는 나의 영적 성숙도를 말해 줍니다.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만이 기도의 영역도 넓기 때문입니다.

3.영적 성숙을 가져오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성도 간에 나누는 교제입니다.

1)성도의 교제는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나누는 교제입니다. 그 교제는 생명과 말씀과 모든 것을 나누는 교제입니다.

2)성도들은 구원 받은 후 영적인 성도들과 교제를 자주 나누어야 합니다. 마치 우리 몸의 지 체들이 수시로 서로 돕고 나누듯이 그런 교제를 나누어야 합니다.

3)그리고 성도의 교제는 복음 안에서 교제와 사역을 나누는 교제, 동역의 교제, 기도의 교제

희고 애락을 나눔의 교제이여야 합니다.

암송 성구

1.벧전2;2.“갓난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하고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 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2.4;12.“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 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3.119;105.“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4.살전5;17.“수지 말고 기도하라,

5.4;6-7.“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 함으 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나신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 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서울성서 침례교회                                    영혼 구령 세미나                         2016. 10. 23.

                                                                                                                                          교안 작성 김 학수목사.

7: 구원의 영원성과 성도의 신분과 지위.

I.구원의 영원성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고 죄를 회개하고 예수그리스도께서 이루어 놓으신 그 은혜를 의 심 없이 믿는 성도는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 놀라운 구원을 받고 나서 받은 그 구원이 도중에 잃게 되는 것은 아닌지 의심 하 는 성도가 있고, 어떤 분은 구원을 아예 잃어버릴 수 있다고 단정 짓는 분도 있습니다.

1.이에 대하여 하나님은 성경을 통하여 뭐라고 말씀하시는 지를 살펴 보십시요.

1)10:28-29.“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 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 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2)5:24.“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3)6:10.“그가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가 살아 계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계심이니.”

4)8;33-34.“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 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 니” “누가 정죄 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 님 우편에 계신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 하시는 자시니라.”

5)8;35-39.말씀을 찾아 읽어 보십시오.

6)1;12-13.“영접 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 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7)2;5-6.“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 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8)14;1-3의 말씀을 찾아 읽어 보십시오.

9)벧전 2;9-10.“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너희가 전에는 백성이 아니더니 이제는 하나님의 백성이요 전에는 긍휼을 얻지 못하였더니 이제는 긍휼을 얻은 자니라.”

10)8;17.“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2.이상의 말씀에서 확신 할 수 있는 구원의 영원성은 무엇입니까?

1)성도가 받은 영생은 도중에 끝나는 생명이 아닙니다. 말씀 그대로 영생입니다.

2)하나님의 손이 우리를 잡고 계시기 때문에 누구도 구원 받은 성도를 하나님의 손에서 빼앗 을 수가 없습니다.

3)믿는 자들의 과거 현제 미래의 죄를 대속 하는 십자가의 죽으심은 단번(한번)으로 족합니다.

단번에 영원한 속죄의 제사를 드려 주신 것입니다. 6;10.

4)그러므로 그 누구도 구원 받은 성도를 정죄 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은 지금도 하나 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한 신원의 기도를 해 주시고 계십니다. 8;34. 살전4;6.“이 모 든 일에 주께서 신원하여 주심이라.”

5)그리고 구원받은 성도를 하나님의 사랑에서 그 무엇도 끊을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8;35-

6)믿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대를 이을 상속자들입니다. 8;17.

7)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우리를 함께 일으키사 하늘에 앉히시니라고 하심으로 천국에 들 어가는 것입니다. (영적으로 내 적으로 우리는 이미 천국에서 사는 사람들입니다.) 2;6.

14:1-3.

8)주께서 대리적 심판을 받아 주셔서 믿는 우리는 죄에 대한 불신자들이 받는 심판을 받지 않 습니다. 동이 서에서 먼 것 같이 우리 죄를 옮기셨고. 깊은 바다에 던지셨고 발로 밟으셨습 니다. 그리고 그 죄들을 하나님께서 기억도 안 하십니다.

9)성도는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요, 그리스도의 신부들이요, 그의 백성들로서, 자녀로서 왕 같 은 제사장들로 그 관 계가 영원히 변하지 않습니다.

 

II.성도의 신분과 지위.

1.성도(거룩한 백성)란 신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1)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성도는 거룩하다는 칭의를 얻었습니다.

2)5;1.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 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10;10.

2.성도의 신분과 지위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1;12-13. 8;17.

1)육신의 자녀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 났습니다.

2)하나님의 자녀는 하나님의 상속자요 대를 이을 자들입니다.

3.성도의 신분과 지위는 왕 같은 제사장들입니다. 벧전2;9.

1)구약시대 제사장은 레위 지파에서 태어난 남자라야 했습니다. 그러나 은혜시대의 제사장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남녀 노소 모두가 제사장입니다.

2)성도의 신분과 지위는 왕입니다. 20;4. 6. “그리스도로 더불어 천년동안 왕 노릇 하리라.”

3)제사장들은 거룩한 성의를 입고 하나님 앞에 나아갑니다. 은혜 시대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 도로 옷 입고(3;27), 그리고 하나님의 성품의 옷을 입고 하나님과 백성들을 섬깁니다.

벧후1;4.

4성도의 신분과 지위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입니다.

1)바울 사도는 사람들을 그리스도의 신부로 중매하는 자로 비유 하였습니다. 고후11;2.

2)성도의 무리 즉 교회가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그리스도께서 공중 재림 하실 때 공중에 들려 올려 그곳에서 어린양의 혼인 잔치가 있게 될것입니다. 19;7-9.

3)그리스도의 신부들로 성도들이 어떻게 깨어 있어야 하는 지를 마25;1-13.열 처녀 비유로 말 씀 하셨습니다.

5.성도들의 신분과 지위는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를 대신한 대사들입니다. 고후5;20.

1)우리나라와 수교를 맺고 있는 수많은 나라에 대통령이 직접 가서 거주 하며 일을 하면 좋지 만 그렇게 할 수 없으니 각 나라에 대사들을 보내어 한국을 대표하는 대사로 일을 합니다.

2)우리 성도들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회 각 곳에 파송된 대사들입니다.

6.성도의 신분과 지위는 그리스도의 좋은 병사이며, 경기하는 자요, 수고하는 농부입니다.

딤후2;3-6.

7.성도는 그리스도의 편지요 향기입니다. 고후3;3. 고후2;15.

8.성도는 화목케 하는 직책을 위임 받은 자들입니다. 고후4;18-19.

9.서도들은 섬기는 종들입니다. 20;28. 13;14. 2;5-9.

10.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들입니다. 1;8. 2;32.

 

암송 성구

1.10;28.“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 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2.8;1.“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3.5;1.“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 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4.고후5;20.“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어 하나님이 우리를 통하여 너희 를 권면하시는 것 같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간청 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 하라.”

5.1;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 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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