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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T나눔

그 분깃을 가질 것이니라(창세기 14:20~24)

이승록 | 2017.12.29 06:42 | 조회 75


  직접 전쟁에 나가서 얻게 된 전리품에 대해서도 살렘 왕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림으로 그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했던 아브람과는 달리 소돔 왕은 전쟁에서 패하여 모든 것을 잃었음에도 아브람이 빼앗아온 전리품이 지금도 자기 것으로 착각하고 있었습니다.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사람은 자기에게 주고 물품은 가지라고 했습니다.  

  아브람은 모든 것을 취할 수 있었음에도 실 한 오라기나 들메끈(신발끈)이라도 가지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아브람이 소돔 왕의 말대로 재산을 가지게 되면, 나중에 아브람이 더 큰 부자가 되었을 때 소돔 왕은 늘 생색내며 자신이 준 재산으로 아브람이 부자가 됐다고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브람은 세상이나 사탄이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챌 틈과 기회마저 허락하지 않겠다는 결단을 한 것입니다. 참으로 위대한 신앙입니다.

  그런데 창세기 14:24에서는 자기 집에서 훈련한 318명의 용사와 그와 동행한 아넬과 에스골과 마므레의 분깃은 그들에게 주겠다고 했습니다. 


  아브람은 자기 신앙을 위해 받지 않으면서 같이 전쟁에 나간 사람들의 몫은 챙겨준다는 것은 어쩌면 자신만 하나님의 영광을 높이고 다른 사람들은 믿음이 없는 사람처럼 만든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도리어 그들의 믿음을 지켜주는 것입니다. 아브람은 비록 자기 믿음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전리품을 취하지 않기로 했지만, 그렇다고 다른 사람에게까지 희생을 강요하지는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교회에서 봉사는 분들에게 소정의 사례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아노 반주자나 찬양대 지휘자 혹은 교회 건물 청소를 하는 분들입니다. 그런데 한 성도가 하나님을 섬기는 마음으로 사례를 받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사례를 받고 있는 다른 성도에게도 사례를 받는 것은 봉사가 아니라며 받지 말아야 한다고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아브람은 자신의 믿음은 믿음대로 지켜갔지만, 다른 사람에게까지 희생을 강요하거나 손해를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이 취할 것은 마땅히 취할 기회를 주고, 그 후로 그들이 받을지 받지 않을지를 판단하도록 했습니다. 신앙은 자기 기준에서 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범하는 실수입니다. 나의 기준에서 다른 사람을 판단하거나 나와 같은 희생을 강요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두가 나와 같을 수는 없습니다. 때로는 상대방이 더 성숙한 사람이 될때까지 인내하며 기도로 기다려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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