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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Column

영원하고 완전하신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히 7:20-28)

이승록 | 2019.06.11 06:55 | 조회 507


  히브리서 7장 20~28절은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 예수의 영원성과 완정성에 대한 말씀입니다. 20~25절까지는 하나님의 맹세로 된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성에 대한 말씀이며, 26~28절은 레위 계통의 제사장들과는 다른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으신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성에 대한 말씀입니다.


먼저, 예수님의 영원성에 대한 말씀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님의 대제사장직이 하나님의 맹세로 된 것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맹세’는 시편 110:4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하지 아니하시리니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에서 말한 맹세를 사용한 것으로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직이 레위 계통보다 더 나을 뿐 아니라,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영원한 제사장으로 세우시기로 하나님께서 맹세하셨고, 그 맹세는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유한성 즉 레위 계통의 제사장은 그들 한 생애에만 제사장직을 감당하다 끝이 나지만, 하나님께서 맹세하시고 세우신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영원하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예수님의 완전성에 대한 말씀입니다. 

  25절에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은”이라고 했는데, 이 말씀은 예수님을 통해서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요한복음 14:6에서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라는 말씀과 일치하고, 예수님께서 하나님께로 가는 유일한 길 자체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완전한 길이시기 때문에 우리의 구원 또한 영원하고 온전한 것입니다. 25절에서 말한 ‘온전히 구원하시다’에서 ‘온전히’는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하는데, 첫째는 시간의 끝까지라는 말로 영원성을 강조하고, 둘째는 내용적인 면에서 완성을 의미하는 완전성을 강조합니다. 따라서 영원한 구원이 완전한 구원이고, 완전한 구원이 곧 영원한 구원임을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 예수님께서 영원하시고 완전하신 게 중요하냐면, 구약의 제사와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27~28절). 레위 계통의 제사장이 드린 제사는 불완전하고 일회성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 자체가 유한하고 죄 속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맹세로 세워진 대제사장으로서 영원하시고 완전하신 분이시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이루신 구원만이 영원하고 완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만 우리는 구원받아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있고, 그 구원만이 영원하며 완전한 구원입니다. 이렇게 영원하고 완전한 구원을 우리에게 허락하신 하나님께 오늘도 감사의 기도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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